고속도로안내

Highway Guide

주요 시설물 현황

  • icon양촌 졸음 쉼터
  • icon북청라대교
  • icon청라국제지하차도
  • icon인천북항터널
  • icon인천항고가교

시점 양촌졸음쉼터(김포방향) 양촌졸음쉼터(인천방향) 위성사진
위치 경기 김포시 양촌읍 학운리 406-6 경기 김포시 양촌읍 학운리 406-8 주요시설현황
주차면수 승용차(8면) 화물차(5면) 장애인(1면) / 양방향
화장실 남자 2기(장애인 1기), 여자 2기(장애인 1기) / 양방향
운영시간 24시(연중무휴)
이용안내 1566-7069

북청라대교

천년 물길을 품고 있는 아름다움
경관 BEST 통행 BEST

북청라대교는 인천~김포 고속도로 가운데 자연과의 조화로움이 가장 우수한 장소로 손꼽힌다.
물길처럼 부드러운 곡선형 거더 형상을 연출하고 쾌적한 수변 산책로를 위해 교량 하부의 경관 조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경인아라뱃길의 시점에서 조망할 경우 청운교와의 중첩을 고려해 구조물을 캔틸레버식으로 시공, 지장물의 영향을 최소화하였으며 주변과의 조화성이 우수한 FCM 공법 채택함으로써 자연과 건축물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만들었다.

북청라대교-측면
세로 패턴을 적용해 착시 효과에 의한 슬림한 교각을 연출한 경인아라뱃길 통과 구간

FCM 공법(Free Cantilever Method)은 교량의 시공 방식 중 하나로 교량 하부에 동바리를 사용하지 않고 특수한 가설장비를 이용해서 각 교각으로부터 좌우의 평형을 맞추면서 세그먼트를 순차적으로 접합하는 방식으로 경간을 구성하면서 인접한 교각에서 만들어져 온 세그먼트와 접합하는 방식의 시공법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고속도로의 교량들이 이 방식에 의해서 건설되는 경우가 많다.

북청라대교-위성사진 북청라대교-투시도
연장: 4,165m 구성: PSC, FCM공법 등 적용
특징: 인천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경인아라뱃길을 통과, 최대 경간장(158m)을 고려한 FCM계획
3공구 연결로 투시도
서해로 이어지는 경인아라뱃길과 세계를 향한 공항고속도로와 조화를 이루는 교량경관을 연출

청라국제지하차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소통과
상생을 통한 최적의 도로환경

청라국제도시를 통과하는 청라국제지하차도 구간은 당초 지상으로 통과하는 토공으로 계획됐지만, LH공사 및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수렴하여 선형조정 및 지하구조물로 변경하여 고속도로의 기능과 경관 측명, 주변 생활여건을 개선코자 하였다. 또한 소음 저감 및 시민 편의를 위해 달튼 외국인학교 통과 구간 등은 방음터널로 시공하였으며, 방음벽 및 아스팔트 포장을 통해 도시 주거환경 개선에 힘을 더했다.

청라국제지하차도 박스타입 청라국제지하차도 유타입
U-TYPE 구간 BOX 구간
연장: 2,546m 구성: BOX 1,650m, U-TYPE 896m
특징: 청라국제도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하차도 계획(당초: 토공계획)
청라지하도 전경

인천북항터널

국내에서 10번째로 긴 NATM 터널
최첨단 오염정화시설의 Clean 터널

인천북항터널은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자 국내 NATM 터널 중 10번째로 긴 5,460m의 해저 터널이다. 인천광역시 동구 화수부두(250m)와 인천 북항(540m) 바다 밑을 (최고심도 75m) 통과하는 이 터널은 제트팬 35개소, 통합 환기용 수직구 1개소를 설치하여 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최소화 하였으며, 해안쪽에 설치함으로써 주거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줄였다.
터널 내부에는 사고나 재난 비상 시 탈출이 쉽도록 비상 출구를 알리는 가로 20m, 세로 2m 크기의 픽토그램(Pictogram)이 표시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해저터널 최초로 '통합형 안전 종합시스템'을 구축, 시·종점부에 터널관리동에서 터널 내 사고와 화재 시 긴급대응 및 대기질 모니터링을 담당한다.

NATM(New Austratin Tunneling Method)은 굴착하는 암반 또는 주변지반이 가진 지보능력을 최대한 이용하고 합리적이고 경제성 있는 터널을 시공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NATM은 굴착에 의해 암반이 노출될 때 계측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숏크리트와 록볼트 등의 지보재를 이용하여 암반과 지보 사이에 밀착성을 향상시켜서 초기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공법이다.

첨단 IT 기술 장비로 24시간 터널의 상황을 파악하고 화재 연기를 배출하기 위한 환풍시설과 시·종점부는 터널 관리소 집수정으로부터 인근 하수관에 접속하여 배수 처리하고 터널 구간은 지하 환기소 집수정으로부터 펌핑 후 인접 북항으로 직접 배수처리 한다.
그리고 터널 내 물을 배내는 펌프 시설 등도 완비되어 있어 화재나 용수 등 재난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는 안전 시설을 갖추었다.

연장: 5,460m(6차로) 구성: 개착터널 815m(BOX + U-TYPE), NATM 4,645m(해저 1,150m)
특징: 국내 최초 고속도로 해저터널(NATM), 인천광역시 중구 도심과 서구 청라 국제지구 연결(최대 심도 GL(-)75m)
인천북항터널 시점부
환기시설: Jet Fan 35개소, 통합환기용 수직구 1개소 피난시설: 피난연결통로 대인용 14개소, 차량용 7개소
기타: 터널관리동 2개소(시점, 종점), 집수정 3개소(시점, 환기구, 종점), 조도순응시설 1개소(종점)
인천북항터널 종점부

인천항고가교

안전을 고려해 폭은 늘리고
경관을 생각해 구조는 간결하게

인천항고가교는 서해로의 기존 10차로를 유지하면서 늘어나는 교통량을 분산 해소할 수 있도록 여건의 환경과 시공성, 겨제성 및 도심지의 미관을 고려하려 계획하였다.
교량은 직선형의 간결하고 절제된 디자인으로 주행의 안정감 뿐 아니라 미관을 제공하는 상하부 일체형 구조를 체택함으로써 경관성과 경제성을 높였다.
상하부 일체형 구조는 거더와 교각을 강철로 연결하여 받침 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유지관리가 우수할 뿐 아니라 내소음성과 환경성도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구간: 상하부 일체형 구조 및 콘크리트 단일 재질로 시각적 통일성을 연출한 인천항고가교

상하부 일체형 구조 방식인 EPC 거더교 및 Hyprid EPC 거더교를 적용. 이 공법은 연속 지지형태에 비하여 단면을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특히 내진성능이 우수해 강결된 상하부 구조의 특성으로 연성이 우수하며 변위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연장: 1,705m(왕복 4차로) 구성: 상하부 일체형 구조의 EPC 거더교, Hybrid EPC 거더교 등
특징: 경인 / 제2경인고속도로 연계, 인천항 통과, 왕복 10차선 시가지 교량 통과
교차로 구간: Hybrid EPS 거더교 적용 인천시 경관계획과 연계되는 관문적인 경관을 연출